DB드림리더 글로벌 베트남 장학사업 2기, 12월 교육봉사 소식!
글/사진_DB드림리더 글로벌 장학사업 운영사무국
편집_황가람 코디네이터
'DB드림리더 글로벌 베트남 장학사업' 2기 장학생들의 12월 봉사활동 소식입니다!
'DB드림리더 장학사업'은 DB김준기문화재단에서 매년 전국 4년제 대학교의 우수 학생을 선발 및 장학금을 지원하고 학생들의 봉사활동을 통해 사회적인 환원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입니다. 사회적기업 (주)공감만세는 'DB드림리더 글로벌 장학사업' 운영사무국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5년에는 베트남 2기 'DB드림리더 글로벌 장학사업'으로 호치민시 기술대학교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총 25명의 장학생을 선발하였습니다. 학생들은 지역별 세 조로 나뉘어 매월 최소 3시간의 봉사활동을 하게 됩니다. 호치민시 기술대학교 장학생들은 지난 8월에 개최된 발대식 이후, 9월부터 본격적인 교육봉사활동을 이어가고 있죠!
![]()
▲ 호치민기술대학교 DB드림리더 글로벌 장학사업 2기 발대식 모습 (©공감만세 베트남 지사)
장학생 봉사활동은 글로벌 호프, 아잉상 쉼터, 땀득 쉼터에서 안전교육을 위주로 진행되었습니다. 12월에 땀득 쉼터 담당 장학생들은 회재예방교육, 아잉상 쉼터 담당 장학생들은 재난대응 교육, 글로벌 호프 담당 장학생들은 재난대응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또 크리스마스가 있는 12월 활동에서는 장학생들이 봉사활동센터 학생을 위한 특별한 활동도 준비해 학생들과 소중한 추억을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12월 활동을 마친 장학생들은 아래와 같은 소감을 전해왔습니다.
![]()
▲ 호치민기술대학교 장학생 글로벌호프 교육봉사 모습1 (©공감만세 베트남 지사)
![]()
▲ 호치민기술대학교 장학생 글로벌호프 교육봉사 모습2 (©공감만세 베트남 지사)
![]()
▲ 호치민기술대학교 장학생 글로벌호프 교육봉사 모습3 (©공감만세 베트남 지사)
![]()
▲ 호치민기술대학교 장학생 글로벌호프 교육봉사 모습4 (©공감만세 베트남 지사)
“활동들은 점차 보다 실질적인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12월 19일에 진행된 대피 기술 수업을 들 수 있습니다. 단순히 교과서적인 이론을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저희 팀은 학생들에게 실제로 도움이 되는 생존 기술을 익히게 함으로써 봉사활동의 가치를 크게 높였습니다.
그렇지만 탈출, 응급처치 등과 같은 생활 기술 수업은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보다 실제적인 모형이나 교구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강의의 몰입도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단순한 설명이나 손동작에 그치지 않고 영상, 시각 자료 또는 모형 교구를 앞으로 추가로 준비하려고 합니다.”
- 호치민시 기술대학교 후인 하 투 프엉(Huynh Ha Thu Phuong), 글로벌 호프 봉사 진행
![]()
▲ 호치민기술대학교 장학생 아잉상 쉼터 교육봉사 모습1 (©공감만세 베트남 지사)
![]()
▲ 호치민기술대학교 장학생 아잉상 쉼터 교육봉사 모습2 (©공감만세 베트남 지사)
![]()
▲ 호치민기술대학교 장학생 아잉상 쉼터 교육봉사 모습3 (©공감만세 베트남 지사)
![]()
▲ 호치민기술대학교 장학생 아잉상 쉼터 교육봉사 모습4 (©공감만세 베트남 지사)
“저는 3달 간의 봉사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다음과 같이 긍정적으로 변화했음을 느꼈습니다.
첫째, 학생들이 자신감을 더욱 갖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많은 학생들이 발표를 주저하고 틀릴까 봐 말하는 것을 두려워했지만 이제는 스스로 손을 들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나누며 토론하고, 심지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반박할 정도로 성장했습니다. 둘째, 학생들이 서로 협력과 지원의 태도가 크게 발전되었습니다. 이전에는 혼자 활동하려 하고 다른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이 적었지만 지금은 아이디어를 서로 공유하고, 팀원이 어려움을 겪을 때 도와주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현재 가정환경, 태도, 잠재력 등 다양한 이유로 거의 모든 아이들이 저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 호치민시 기술대학교 쩐 티 아잉 항(Tran Thi Anh Hang), 아잉상 쉼터 봉사 진행
“저는 과거의 제 자신과 비교했을 때 한층 더 성장했다고 느낍니다. 어려운 환경에 놓인 아이들을 직접 만나며, 제가 맡고 있는 책임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고,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아이들의 의견을 충분히 경청하지 못했던 점 등 아직 몇 가지 부족한 부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부족함을 인식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 호치민시 기술대학교 응우옌 홍 커이(Nguyen Hong Khoi), 아잉상 쉼터 봉사 진행
![]()
▲ 호치민기술대학교 장학생 땀득쉼터 교육봉사 모습1 (©공감만세 베트남 지사)
![]()
▲ 호치민기술대학교 장학생 땀득쉼터 교육봉사 모습2 (©공감만세 베트남 지사)
“12월에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봉사활동을 하면서 우리 팀과 함께 학생들을 위한 따뜻한 크리스마스 기념 활동을 만들어 주었던 것이었습니다. 학생들이 선물을 받으며 순수한 미소, 기대에 찬 눈빛과 소박한 기쁨이 가득한 모습을 보았을 때 저는 행복이 때로는 ‘나누는 것’에서 온다는 사실을 분명히 느꼈습니다. 그 순간은 학생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해 주었을 뿐만 아니라, 제 마음에도 깊은 울림을 남겨 주었고 사랑과 나눔의 가치를 더욱 소중히 여기게 해 주었습니다.”
- 호치민시 기술대학교 팜 타잉 닷(Pham Thanh Dat), 땀득 쉼터 봉사 진행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동안 저는 맡은 역할과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모든 활동에 참여하며 책임감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한 활동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더 효과적으로 운영되었습니다. 특히 DB Talks에 참여하면서 아동의 심리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봉사활동의 의미를 한층 더 높여 주었을 뿐만 아니라, 저 개인적으로도 새로운 역량과 기술을 습득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호치민시 기술대학교 팜 부 아잉 트(Pham Vu Anh Thu), 땀득 쉼터 봉사 진행
장학사업의 일환으로 시작한 봉사활동이었지만,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소통하고 더 나은 교육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는 호치민시 기술대학교 장학생들의 모습이 대견하고 기특하지 않나요? 특히 이번 12월 활동을 통해 아이들에게는 안전과 기쁨을 선물하고, 스스로에게는 ‘나눔의 가치’와 ‘책임감’이라는 소중한 배움을 얻은 시간이 되었기에 그 의미가 더욱 남다르지 않을까 합니다. 이번 베트남 2기 장학사업의 경험이 우리 학생들에게 세상을 따뜻하게 바라보는 시야를 넓혀주는 계기가 되어, 앞으로 베트남과 글로벌 사회를 이끌어갈 선한 영향력의 리더로 성장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나눔으로 더 환하게 빛날 DB드림리더 장학생들의 멋진 내일을 앞으로도 함께 응원하고 지켜봐 주세요!
<연관 콘텐츠 보러가기!>
▶DB 드림리더 글로벌 장학사업 2기 시작! 호치민시 기술대학교 발대식(클릭)
▶DB드림리더 글로벌 베트남 장학사업, 10월 교육봉사 소식!(클릭)
사회적기업 ㈜공감만세는 지역 문제 해결과 지역 활성화를 돕는 대안을 발굴 및 실행합니다. 지속가능관광, 고향사랑기부제 키워드로 국내외연수, 연구&컨설팅, 생활인구 증대 사업, 지역관광추진조직(DMO) 운영, 국제교류 등 다양한 방식을 시도합니다.
더불어 지속가능관광지방정부협의회 사무국으로 활동하며, 지속가능한 관광 산업을 통한 인구 및 지역소멸 문제 해소 방안에 관한 활동도 이어 오고 있습니다.문의) 070-4351-4421